역할별 추천하는 패시브 어빌리티
필자가 히든보스와 진보스를 잡고 나서 필자가 느낀 유용한 패시브 어빌리티를 정리해 보았다.
추천도는 별 3개(★★★) 만점이다.
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패시브 어빌리티는 일반적으로 활용되지 않거나, 활용하기 어렵다는 뜻이 되겠다.
(아니면 필자가 활용법을 찾지 못했거나..)
물리딜러
직업 | 필요JP | 패시브 이름 | 효과 | 추천도 |
신관 | 630 | 최대 SP +50 | 장비하면 최대 SP가 +50 상승한다 | ★ |
도적 | 630 | 행동속도 +50 상승 | 장비하면 행동속도가 +50 상승한다 | ★★ |
약사 | 130 | 전투 후 회복 | 장비하면 배틀 승리 시 최대 HP/SP의 30%를 회복한다 | ★★★ |
검사 | 630 | 물리 공격력 +50 상승 | 장비하면 물리 공격력이 +50 상승한다 | ★★ |
검사 | 3630 | 대미지 한계돌파 | 장비하면 주는 최대 대미지가 99999가 된다 | ★★★ |
상인 | 630 | BP 플러스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BP가 1 증가한다 | ★★ |
상인 | 3630 | 갑자기 저력 MAX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저력 게이지가 MAX가 된다 | ★★★ |
발명가 | - | 선구자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자신만 맨 처음에 행동한다 | ★★ |
웨폰마스터 | - | 만신의 힘 | 장비하면 자신의 HP가 최대 이상일 때 주는 대미지가 증가한다 | ★★ |
- 도적의 「행동속도 +50 상승」은 도적 전용이다. (오의가 행동속도에 비례하여 대미지 증가)
- 약사의 「전투 후 회복」은 보스전에서는 유용하지 않지만, 일반 필드에서 발생하는 배틀의 피로도를 매우 크게 줄여준다.
- 검사의 「대미지 한계돌파」는 캐릭터가 공격했을 때 대미지가 상한선(9999)에 도달하였을 때 껴주면 된다.
- 「선구자」로 첫턴에 방어를 하면, 두 번째 턴에 가장 먼저 턴이 돌아오는다. 이때 「상인의 BP 플러스」가 있다면, 3BP로 강력한 전체공격을 바로 쓸 수 있다! 그런데, 별이 2개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서포터(대표적으로 캐스티)가 선턴을 잡아 오의를 통해 아군 전체에 강력한 버프를 먼저 넣어줄 수 있기 때문.. 딜러도 선구자를 끼면 좋지만, 이 경우 딜러가 서포터로부터 버프를 받고 나서 행동할 수 있도록 행동속도에 대한 면밀한 세팅이 필요하다..
- 상인의 「갑자기 저력 MAX」는 저력이 강력한 캐릭터에 한해서는 매우 추천되는 서포트 어빌리티가 되겠다.
마법딜러
직업 | 필요JP | 패시브 이름 | 효과 | 추천도 |
학자 | 630 | 속성 공격력 +50 상승 | 장비하면 속성 공격력이 +50 상승한다 | ★★ |
신관 | 630 | 최대 SP +50 | 장비하면 최대 SP가 +50 상승한다 | ★ |
약사 | 130 | 전투 후 회복 | 장비하면 배틀 승리 시 최대 HP/SP의 30%를 회복한다 | ★★★ |
검사 | 3630 | 대미지 한계돌파 | 장비하면 주는 최대 대미지가 99999가 된다 | ★★★ |
상인 | 630 | BP 플러스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BP가 1 증가한다 | ★★ |
상인 | 3630 | 갑자기 저력 MAX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저력 게이지가 MAX가 된다 | ★★ |
발명가 | - | 선구자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자신만 맨 처음에 행동한다 | ★★ |
웨폰마스터 | - | 만신의 힘 | 장비하면 자신의 HP가 최대 이상일 때 주는 대미지가 증가한다 | ★★ |
마도사 | 8000 | 마력의 대가 | 장비하고 「마법」을 사용하면 소비 SP가 배가 되며 효과가 증가한다 | ★★★ |
기도사 | 6000 | 소비 SP 저하 | 장비하면 전투 중 기술의 소비 SP가 반으로 줄어든다 | ★★ |
- 약사의 「전투 후 회복」은 보스전에서는 유용하지 않지만, 일반 필드에서 발생하는 배틀의 피로도를 매우 크게 줄여준다.
- 검사의 「대미지 한계돌파」는 캐릭터가 공격했을 때 대미지가 상한선(9999)에 도달하였을 때 껴주면 된다.
- 「선구자」로 첫턴에 방어를 하면, 두 번째 턴에 가장 먼저 턴이 돌아오는다. 이때 「상인의 BP 플러스」가 있다면, 3BP로 강력한 전체공격을 바로 쓸 수 있다! 그런데, 별이 2개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서포터(대표적으로 캐스티)가 선턴을 잡아 오의를 통해 아군 전체에 강력한 버프를 먼저 넣어줄 수 있기 때문.. 딜러도 선구자를 끼면 좋지만, 이 경우 딜러가 서포터로부터 버프를 받고 나서 행동할 수 있도록 행동속도에 대한 면밀한 세팅이 필요하다..
- 상인의 「갑자기 저력 MAX」는 저력이 강력한 캐릭터에 한해서는 매우 추천되는 서포트 어빌리티가 되겠지만, 오즈발드는 사실 엄청 유용하지는 않다.
힐러 및 서폿
직업 | 필요JP | 패시브 이름 | 효과 | 추천도 |
신관 | 130 | HP 회복량 상승 | 장비하면 HP 회복 기술의 회복량이 증가한다 | ★ |
도적 | 630 | 행동속도 +50 상승 | 장비하면 행동속도가 +50 상승한다 | ★★ |
약사 | 130 | 전투 후 회복 | 장비하면 배틀 승리 시 최대 HP/SP의 30%를 회복한다 | ★★ |
상인 | 630 | BP 플러스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BP가 1 증가한다 | ★★★ |
상인 | 3630 | 갑자기 저력 MAX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저력 게이지가 MAX가 된다 | ★★★ |
무희 | 130 | 강화 턴 수 증가 | 장비하고 강화 효과를 부여하면 턴 수가 1 증가한다 | ★★ |
무희 | 3630 | 분위기 띄우기 | 장비하고 강화 효과를 부여하면 대상의 저력 게이지가 조금 증가한다 | ★★ |
발명가 | - | 선구자 | 장비하면 배틀 시작 시 자신만 맨 처음에 행동한다 | ★★★ |
발명가 | - | 노력의 결정 | 장비하면 현재 습득한 잡 어빌리티 1개당 물리/속성 방어력이 +1 상승한다 | ★★ |
- 도적의 「행동속도 +50 상승」: 힐러 및 서폿의 행동속도가 빠를수록, 턴 로스 없이 딜러에게 여러가지 버프를 줄 수 있어서 유용하다.
- 「선구자」로 첫턴에 방어를 하면, 두 번째 턴에 가장 먼저 턴이 돌아오는다. 이때 「상인의 BP 플러스」가 있다면, 3BP로 오의를 바로 쓸 수 있다! 예를 들면, 캐스티가 아군 전체의 행동속도를 맨 앞으로 옮기고.. HP/SP/BP/물공버프 등 단체버프를 한 번에 주고 시작한다는 건 엄청난 장점이 되겠다.
- 무희의 「강화 턴 수 증가」나 무희의 「분위기 띄우기」는 아그네아나 캐스티한테 주면 유용하다.
- 발명가 「노력의 결정」은 후반가면 물리/속성 방어력 증가 수치가 커져 도움이 된다.
특수 활용
직업 | 필요JP | 패시브 이름 | 효과 | 추천도 |
사냥꾼 | 3630 | 브레이크 액트 | 장비하면 적을 브레이크 했을 때 50% 확률로 다시 한번 행동한다 | ★★ |
검사 | 1630 | 저력 상승량 증가 | 장비하면 저력 상승량이 증가한다 | ★★ |
- 사냥꾼의 「브레이크 액트」는 사실 웨폰마스터를 배틀 잡으로 둔 테메노스 고유 패시브가 되겠다.
- 검사의 「저력 상승량 증가」는 저력이 매우 유용한 캐릭터 한정으로 유용할 수 있다.
유틸리티(파티적용)
직업 | 필요JP | 패시브 이름 | 효과 | 추천도 |
학자 | 130 | 인카운트 반감 | 인카운트 확률이 감소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★★ |
학자 | 1630 | 획득 EXP 상승 | 배틀 종료 시 획득 EXP가 상승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 |
도적 | 3630 | 어둠에 살리라 | 시간대가 밤이면 배틀 종료 시 획득하는 EXP와 JP가 증가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★★ |
사냥꾼 | 130 | 선제공격 확률 상승 | 선제공격 확률이 증가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★ |
사냥꾼 | 1630 | 희귀 몬스터와 만날 확률 상승 | 희귀 몬스터와 만날 확률이 증가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★ |
상인 | 130 | 획득 금액 상승 | 배틀 종료 시 획득 금액이 증가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 |
무희 | 1630 | 획득 JP 상승 | 배틀 종료 시 획득 JP가 상승한다 ※ 복수 중복 적용 불가 |
★ |
- 학자의 「인카운트 반감」은 필드 전투의 빈도를 낮추어 게임의 피로도를 매우 크게 줄여준다.
- 획득 EXP 및 JP 관련된 패시브 어빌리티 중에서는 도적의「어둠에 살리라」만 장착하면 된다. 도적의 「어둠에 살리라」는 +50%인 반면, 「획득 EXP 상승」및 「획득 JP 상승」 패시브 어빌리티는 +10%이다.
- 사냥꾼의 「선제공격 확률 상승」은 전투를 빠르게 끝낼 수 있어 유용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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